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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습기자 기본교육] 제356기 수습기자 기본교육 참가자 후기 (파이낸셜뉴스 김현지 기자)
- 작성자
- 이학철
- 작성일
- 2024-10-14 15:55:21
- 조회수
- 185
<p style="text-align:center"><strong><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span dir="ltr" lang="EN-US">[</span>정동길<span dir="ltr" lang="EN-US">, </span>안녕<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strong></p>
<p style="text-align:right"><strong><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파이낸셜뉴스 김현지</span></span></strong></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저널리즘은 <span dir="ltr" lang="EN-US">‘</span>사실<span dir="ltr" lang="EN-US">’</span>을 보도해야 하고<span dir="ltr" lang="EN-US">, </span>사실은 <span dir="ltr" lang="EN-US">‘</span>검증<span dir="ltr" lang="EN-US">’</span>되어야 하고<span dir="ltr" lang="EN-US">, </span>검증의 근거는 <span dir="ltr" lang="EN-US">‘</span>명시<span dir="ltr" lang="EN-US">’</span>되어야 한다<span dir="ltr" lang="EN-US">. </span>이번 언론진흥재단 수습기자 교육과정을 열어주신 김지영 전 경향신문 편집인께서 하신 말씀이다<span dir="ltr" lang="EN-US">. </span>지난 한 달 남짓의 수습기자 생활 동안 내 머릿속은 <span dir="ltr" lang="EN-US">“</span>그래서 어떤 기자가 되어야 하는 거지<span dir="ltr" lang="EN-US">?”</span>로 뒤엉켜 있었다<span dir="ltr" lang="EN-US">. </span>그러던 와중 듣게 된 언론진흥재단 교육은 엉켜있던 실마리를 풀어<span dir="ltr" lang="EN-US">, </span>앞으로 어떤 뜨개를 해 나갈 것인지 밑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 준 소중한 기회였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 </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제<span dir="ltr" lang="EN-US">356</span>기 수습기자 기본교육은 <span dir="ltr" lang="EN-US">2024.9.23.(</span>월<span dir="ltr" lang="EN-US">)</span>부터 <span dir="ltr" lang="EN-US">2</span>주간 이루어졌다<span dir="ltr" lang="EN-US">. </span>교육 첫날의 일정을 자세히 풀어<span dir="ltr" lang="EN-US">, </span>교육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가늠토록 하고자 한다<span dir="ltr" lang="EN-US">. </span>첫 번째 강의는 앞서 말한 김지영 전 편집인께서 진행해주신 <span dir="ltr" lang="EN-US">[</span>저널리스트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세<span dir="ltr" lang="EN-US">]</span>로서<span dir="ltr" lang="EN-US">, ‘</span>저널리즘은 사실과 의견의 구분을 전제로 한다<span dir="ltr" lang="EN-US">’</span>는 것을 골자로 했다<span dir="ltr" lang="EN-US">. </span>강의에 따르면<span dir="ltr" lang="EN-US">, </span>오피니언이나 칼럼이 아닌 사실기사를 작성하면서 주관적인 추측이나 의견을 교묘히 섞어내서는 안 된다<span dir="ltr" lang="EN-US">. </span>하지만 인터넷이 고도로 발달하고 사상의 극단화가 심화되면서 <span dir="ltr" lang="EN-US">‘</span>자신의 입맛에 맞는 정보만<span dir="ltr" lang="EN-US">’</span>을 말하는 기사를 선호하는 독자가 늘어났다<span dir="ltr" lang="EN-US">. </span>이러한 확증편향에 숨어 현대사회에서는 <span dir="ltr" lang="EN-US">‘</span>사실의 실종<span dir="ltr" lang="EN-US">’ </span>즉 어떤 것이 온전한 사실이고 어떤 것이 의견의 영역인지를 구분하기 힘들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span dir="ltr" lang="EN-US">. </span>언론이 소위 <span dir="ltr" lang="EN-US">‘</span>사이버 렉카<span dir="ltr" lang="EN-US">’</span>와 같은 비공식매체와 구분되기 위해서는 찰스 스콧의 <span dir="ltr" lang="EN-US">“</span>주석은 자유지만<span dir="ltr" lang="EN-US">, </span>사실은 신성하다<span dir="ltr" lang="EN-US">”</span>는 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두 번째 강의는 <span dir="ltr" lang="EN-US">[</span>내러티브 기사 쓰기<span dir="ltr" lang="EN-US">]</span>로<span dir="ltr" lang="EN-US">, </span>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께서 진행하셨다<span dir="ltr" lang="EN-US">. </span>생동감이 느껴지도록 서술하는 방식의 <span dir="ltr" lang="EN-US">‘</span>내러티브 기사<span dir="ltr" lang="EN-US">’</span>를 작성하기 위한 이론을 습득할 수 있었다<span dir="ltr" lang="EN-US">. </span>우리나라 기사의 전형인 <span dir="ltr" lang="EN-US">‘</span>역피라미드<span dir="ltr" lang="EN-US">’ </span>형식에서 벗어나<span dir="ltr" lang="EN-US">, ‘</span>묘사<span dir="ltr" lang="EN-US">’</span>와 <span dir="ltr" lang="EN-US">‘</span>인물 중심<span dir="ltr" lang="EN-US">’</span>의 서술을 통해 독자들에게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본 시간이었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마지막 시간에는 수습기자들이 조별로 나뉘어 교육 마지막 날에 있을 발표에 대해 토의했다<span dir="ltr" lang="EN-US">. </span>다른 매체의 기자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소중한 인연을 맺을 수 있었던 기회였다<span dir="ltr" lang="EN-US">. </span>첫날은 이렇게 마무리되었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 </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나머지 교육기간에 진행된 강의들 모두가 하나하나 재미있고 유용했다<span dir="ltr" lang="EN-US">. </span>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필기가 남은 강의들을 남기고자 한다<span dir="ltr" lang="EN-US">. </span>우선 주간조선 김효정 기자께서 진행하신 <span dir="ltr" lang="EN-US">[</span>자살보도와 취재 윤리<span dir="ltr" lang="EN-US">] </span>강의다<span dir="ltr" lang="EN-US">. </span>자극적인 자살보도 실태는 우리나라의 높은 자살률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span dir="ltr" lang="EN-US">. </span>하지만 많은 경우<span dir="ltr" lang="EN-US">, </span>자살 뒤에는 우리가 사회에 꼭 전해야 할 구조적 문제가 존재한다<span dir="ltr" lang="EN-US">. </span>이렇듯 자살보도는 양면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보도를 위해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span dir="ltr" lang="EN-US">. </span>본 강의는 이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span dir="ltr" lang="EN-US">, </span>우리 조의 조별과제 역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다음은 남형도 머니투데이 기자의 <span dir="ltr" lang="EN-US">[</span>체험에 기반한 저널리즘<span dir="ltr" lang="EN-US">] </span>강의다<span dir="ltr" lang="EN-US">. </span>눈에 띄는 것만 보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span dir="ltr" lang="EN-US">‘</span>무관심을 어떻게 관심으로 바꿀 수 있을지<span dir="ltr" lang="EN-US">’</span>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span dir="ltr" lang="EN-US">, </span>기자님의 고민의 결과물을 상세히 전해주셨다<span dir="ltr" lang="EN-US">. </span>내내 <span dir="ltr" lang="EN-US">‘</span>이래서 기자가 되고 싶었지<span dir="ltr" lang="EN-US">’</span>가 떠올라<span dir="ltr" lang="EN-US">, </span>교육기간 중 가장 여운이 남았던 강의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 </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마지막으로는 최영준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 티칭팰로우께서 진행하신 <span dir="ltr" lang="EN-US">[</span>정보검색 기반의 취재보도<span dir="ltr" lang="EN-US">] </span>강의를 소개하고 싶다<span dir="ltr" lang="EN-US">. ‘</span>연산자를 사용한 검색 방법<span dir="ltr" lang="EN-US">’</span>이나 <span dir="ltr" lang="EN-US">‘</span>특정 시기 특정 장소에서 업로드된 사진자료를 검색하는 방법<span dir="ltr" lang="EN-US">’</span>등 정보검색과 관련한 <span dir="ltr" lang="EN-US">A to Z</span>를 톺아주시어 앞으로의 기자생활에 피가 되고 살이 될 정보를 얻어갈 수 있었다<span dir="ltr" lang="EN-US">. </span>정보검색 툴의 기능은 정말 무궁무진했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 </span></span></p>
<p><span style="font-size:14px"><span style="font-family:Arial,Helvetica,sans-serif">이외에도 경제 출입처 관련 노하우<span dir="ltr" lang="EN-US">, </span>장애인 보도 관련 강의<span dir="ltr" lang="EN-US">, </span>법의학의 이해<span dir="ltr" lang="EN-US">, </span>사진 및 영상 관련 강의 등 하나같이 흥미롭고 유용한 강의뿐이었다<span dir="ltr" lang="EN-US">. </span>햇병아리 기자의 <span dir="ltr" lang="EN-US">‘</span>나는 어떤 기자가 될 것인가<span dir="ltr" lang="EN-US">?’</span>라는 막연한 고민에 지혜와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해주신 강연자분들<span dir="ltr" lang="EN-US">, </span>모든 면에서 세심한 배려를 베풀어주신 언론진흥재단 분들께 감사를 전하며 본 후기를 마무리한다<span dir="ltr" lang="EN-US">.</span></span></spa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