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

검색
검색
수업지도안
수업지도안
작성자 윤현옥
차시 1
대상 고등학교
주제 고등 팩트체크교실3_허위정보에 속지 않는 문해력(3)
학습영역 뉴스 리터러시 역량: 뉴스의 유사정보 구별, 뉴스 속 정보의 사실성 확인. 판단/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디지털 안전, 비판적 사고
학습목표 1.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한 허위정보의 위험성을 알 수 있다. 2. 언론사 팩트체크 기사를 통해 정보의 검증 과정· 사실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학습자료
E-nie여부 Y
해쉬태그 #인공지능_기술 #허위정보 #딥페이크 #팩트체크_코너 #검증
관련교과
홈>고등학교

교수 / 학습활동

문제파악(5분)
수업지도안
동기유발 - 활동 목표제시 - 조작된 이미지는 무엇일까요?
유의점/준비물
문제확인/목표제시
유의점/준비물
문제해결(30분)
수업지도안
유의점/준비물
기사읽고 생각 넓히기 - AI가짜 이미지, 딥페이크 - 가짜뉴스와 조작된 AI영상 이미지 위험성 - 언론사 팩트체크 코너 확인 - 팩트체크 내용 다시 팩트 한눈에 정리하기
정리(5분)
수업지도안
마무리 - 팩트체크 내용 공유
유의점/준비물
도움말

수업지도안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