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작성자 | 윤현옥 |
---|---|
차시 | 1 |
대상 | 고등학교 |
주제 | 고등 팩트체크교실3_허위정보에 속지 않는 문해력(3) |
학습영역 | 뉴스 리터러시 역량: 뉴스의 유사정보 구별, 뉴스 속 정보의 사실성 확인. 판단/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디지털 안전, 비판적 사고 |
학습목표 | 1.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한 허위정보의 위험성을 알 수 있다. 2. 언론사 팩트체크 기사를 통해 정보의 검증 과정· 사실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
학습자료 | |
E-nie여부 | Y |
해쉬태그 | #인공지능_기술 #허위정보 #딥페이크 #팩트체크_코너 #검증 |
관련교과 |
홈>고등학교
|
교수 / 학습활동
문제파악(5분)
동기유발 | - 활동 목표제시 - 조작된 이미지는 무엇일까요? |
---|---|
유의점/준비물 | |
문제확인/목표제시 | |
유의점/준비물 |
문제해결(30분)
유의점/준비물 | |
---|---|
기사읽고 생각 넓히기 | - AI가짜 이미지, 딥페이크 - 가짜뉴스와 조작된 AI영상 이미지 위험성 - 언론사 팩트체크 코너 확인 - 팩트체크 내용 다시 팩트 한눈에 정리하기 |
정리(5분)
마무리 | - 팩트체크 내용 공유 |
---|---|
유의점/준비물 | |
도움말 |
수업지도안 첨부
수업지도안 | |
---|---|
활동지 | |
예시답안 | |
10분 NIE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