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수업지도안
작성자 윤현옥
차시
대상 고등학교 1학년,2학년,3학년
활동명 디지털 시대의 뉴스 읽기_1(기사형 광고)
학습목표 1. 디지털 뉴스를 읽는 독자의 태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2. 기사형 광고를 구별하여 뉴스를 읽을 수 있다.
E-nie여부 N
해쉬태그
이렇게 활동해요
도움말 신문·방송 등 전통적인 언론사의 구독자가 급감하면서 ‘조회수 경쟁’이 언론사들의 ‘유일한 생존전략’처럼 되어버렸다.현재 언론 생태계는 좋은 저널리즘을 생산·유통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상황에 놓였다고 한다. 저널리즘이 생존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무엇인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한겨레) 이번 수업을 통해 디지털 뉴스 환경 일면의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좋은 뉴스를 선별할 수 있어야 하는 필요성을 알고, 적극적 뉴스 읽기 태도를 실천해 보고자 한다. ▶ 뉴스를 보는 환경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나는 좋은 뉴스를 보고 있는가? 무료 뉴스의 문제점은 없는가에 대한 물음을 가지고 접근해 보세요. 뉴스 제목을 읽고 <조회수, 언론, 좋은 뉴스, 사막화> 키워드의 의미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고 단순하게 드는 느낌 또는 뉴스가 주려는 메시지까지 유추해 보세요. ▶ 기사를 읽고 질문하는 기자들Q 영상도 함께 시청하면 좋습니다. 독자를 속이는 기사형 광고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개선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 봅니다. ▶실제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환경에서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세부기준을 참고하여 혼동될 수 있는 기사형광고를 찾아보는 활동을 진행하며 느낀 점 등을 나눠 보세요. 선택한 기사의 잘못된 점들을 체크해 보세요. 기사형 광고 스크랩한 자료를 함께 공유하고 세부기준을 점검해 보면서 개선방안을 찾아보는 활동형 수업을 진행해도 됩니다. 우리 수업은 기사형 광고를 있는 그대로 읽지 말고 구분지어 볼 수 있는 눈을 기르는데 있습니다. ★ 활동시간은 개인차와 수업시간 운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뉴스읽기_2를 이어서 진행해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