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수업지도안
작성자 이혜영
차시
대상 중학교 1학년,2학년,3학년
활동명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
학습목표 1.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함으로써 일어나는 문제점을 다각적 측면에서 말할 수 있다. 2. 음식물 쓰레기를 고품질 자원화하여 동물 사료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3. 식품에 소비기한을 표시하는 제도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4. 음식물 쓰레기를 창의적으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말할 수 있다.
E-nie여부 N
해쉬태그
이렇게 활동해요
도움말 ‧음식물 쓰레기를 버림으로써 대기, 수질, 땅이 오염되는 것 외에도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하고 가공하여 재활용하는 과정에서도 온실가스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놓치지 않도록 설명해 준다. 또한 지구의 총 자원의 양은 한정되어 있는데 한쪽에서 음식물이 낭비된다면, 다른 쪽에서는 음식물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을 깨우쳐 준다. ‧마트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무분별하게 버리는 이유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게 하고, 음식물 쓰레기가 최소로 발생하도록 적극적으로 판매하는 방법과 음식물 쓰레기의 부피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게 한다. ‧기사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 답안을 작성하게 한다. ‧동물권의 입장과 자원의 효율적 활용 측면에서 동물 사료의 원료 가치를 높여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린냉장고를 통해 사람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음식물을 공유하려고 하는 매력적인 요인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게 한다. ‧상품의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의미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보게 한다. ‧환경적 측면을 생각했을 때에 ‘소비기한 표시제’에 대해서 찬성할 확률이 높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소비기한 표시제’가 갖는 한계점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영상을 보고 음식물 쓰레기를 그냥 버리지 않고 전혀 다른 분야에 활용 가능한 물건으로 만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게 이끈다. <주제 관련 도서 안내> ① 음식물 쓰레기 전쟁 앤드루 스미스 저 / 와이즈맵 / 2021년 8월 ② 음식물쓰레기와 디스포저 김갑수, 유기영 공저/광문각/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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