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미디어교육 운영학교(AI 리터러시) 2차 지원 신청 안내
접수기간 | 2024-10-14 ~ 2024-10-25 | ||||||||
---|---|---|---|---|---|---|---|---|---|
사업기간 | 2024-11-11 ~ 2024-11-29 | ||||||||
지원내용 | 2024년 미디어교육 운영학교(AI 리터러시) 2차 지원 신청 안내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미디어교육 운영학교(자유학기제 포함)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관심 있는 학교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지원 목적 ○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통한 청소년의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News & Media Literacy): 뉴스와 미디어에 분별 있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AI 리터러시 (인공지능과 미디어 이해 및 활용 능력) 향상
□ 지원 개요 ○ 지원대상 : 전국 중학교 ○ 수업형태 : 정규 교과과정 시간(ex. 교과수업, 동아리, 진로수업, 자율수업, 자유학기제 등) ※ 단, 방과 후 지원 불가 ○ 지원규모 : 100 校 내외 ○ 지원(사업)기간 : 11월 11일(월)~11월 29일(금) ○ 지원내용 ◦ 미디어교육 강사 파견 - 1校 당 최대 6차시(6시간) 내, 파견 강사는 1인 * AI 리터러시 2차는 11월 중 특강 형식으로 진행하며, 최대 6차시(2차시*3회) 출강(예) 총 12차시 수업 중 희망하는 주제 선택 → 1회(2차시), 2회(4차시), 3회(6차시) 중 선택하여 구성수업은 교사-강사간 협의를 통해 재단에서 제안하는 모듈형으로도 구성할 수 있음(첨부파일 5. 모듈형 수업 예시_3차시, 6차시 참고) * 사업기간 내 추가 수업(예: 12차시 등)을 희망하는 학교는 담당자에게 별도 문의 ◦ 수업방식: 오프라인 대면◦ AI 리터러시 커리큘럼 및 교육 플랫폼 지원 - 중학 교과과정과 연계된 AI 리터러시 온라인 교육 플랫폼 및 커리큘럼 활용예정(이론 및 실습 포함) ※ 첨부파일 AI 리터러시 커리큘럼 참고 ◦ 실습 과정 수행을 위한 학생 개인 PC 또는 태블릿 필수
□ 지원 조건 ○ 학교별 교육 담당자 지정(연간 교육활동‧교육일정‧강사연락 등 일체 관리) ○ 월별 강의확인서 검토‧승인, 수업 평가(파견 강사↔학교 담당자 간), 사업 종료 후 5일 이내 최종 결과보고서 작성 등 선정 이후 의무 절차 수행 ○ 미디어교육 효과 조사, 뉴스 리터러시 측정 등 사업평가 조사 참여 ○ 미디어교육 사업 품질 제고를 위한 수업참관 협조 ○ 수업 운영 결과물의 교육 및 공익 목적 대외적 공유‧활용에 대한 동의(동의서 등 실물자료는 학교에서 보관)
□ 신청 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인-미디어교육 플랫폼 미카MECA(www.meca.or.kr) 신청
※ 세부 수업 일자는 추후 조정 가능하나, 반드시 사업기간 내(2024. 11. 11. - 11. 29.), 1일 최소 2차시 이상으로 구성 要
□ 신청 시 유의사항 ○ 지원 마감일 엄수해야 하며,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정확히 기재해야 함 ○ 희망 강사를 최대한 고려하나, 희망 강사 배정이 불가할 수 있음 ○ 원활한 강사 배정을 위해 신청서 마지막 항목인 [향후 활용계획 및 수업을 통한 기대효과]에 △회차 축소 △요일 변경 △시간대 변경 가능 여부 기재 요청 * 수업 일정 변경이 불가할 경우, 상대적으로 강사배정이 어려울 수 있음 ○ 차시별 수업 주제는 커리큘럼과 동일하게 작성 ※ 첨부파일 AI 리터러시 커리큘럼 참고 ○ 최종적으로 강사 배정이 안 되면, 지원이 불가함(차기 공모에는 신청 가능) ○ 2024년 중 재단의 타 운영학교 지원 학교도 중복 신청 가능하나, 신청인원이 지원규모를 초과할 경우 올해 최초 신청한 학교 우선 지원 ○ 선정기준 : △운영 계획의 적정성 및 구체성 △지원 필요성 △미디어교육 운영 현황 △향후 활용계획 등
□ 추진 일정 ○ 모집기간 : 2024. 10. 14.(월) ~ 10. 25.(금) ○ 학교별 강사 배치 : 2024. 11.1.(금) ~ 11. 5.(화) 예정 ○ 선정 학교 발표: 2024. 11. 8.(금) 예정, MECA 홈페이지 결과발표 확인, 학교 공문 순차 발송 ○ 학교별 수업 운영 및 교육활동 관리 : 11. 11.(월)~11. 29.(금) ○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결과보고: 사업완료후 5일 이내 ※ 지원서 확인 및 강사 배정 후 최종 발표하며, 선정학교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학교에 파견 희망 강사가 없는 경우 부득이 최종 결과 발표 시 선정 취소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재단에서 개별 연락 예정 ※ 상기 추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신청 관련 문의가 있으실 경우, 첨부파일 3. 미카(meca) 공모신청 매뉴얼 및 4. 자주하는 질문(FAQ)을 통해 보다 빠르게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운영구분 |
1학기 사용여부 - 미사용
1학기 최대시간 - 0
2학기 사용여부 - 사용
2학기 최대시간 - 30
연간 사용여부 - 사용
연간 최대시간 - 0
|
||||||||
담당자 | 02-2001-7242 | ||||||||
첨부파일 |